SEO 위해 역효과 주는 링크, 이렇게 확인하자
모든 백링크가 이점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일부는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저하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 Google로부터 패널티를 받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유해한 링크를 식별하고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언제 디서보우(Disavow)를 해야 할까?
디서보우는 사이트 검색 가시성에 명백한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에만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디서보우 도구 사용을 추천합니다:
- Google Search Console(GSC)에서 "비정상적인 링크" 관련 수동 조치(Manual Action)를 받은 경우
- 과거에 유료 링크를 구매하거나 Google의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링크 스킴(Scheme)에 참여한 경우
- 스팸성 링크가 지나치게 많아 Google 스팸 감지 시스템에 걸릴 가능성이 큰 경우
Google은 디서보우 도구를 드물게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대부분의 사이트는 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합니다.
Google의 디서보우 관련 권고 사항
Google은 디서보우 도구가 고급 기능임을 강조하며,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을 경고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은 대부분의 저품질 링크를 자동으로 무시하므로, 디서보우의 필요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디서보우 여부 판단 가이드
SEO 초보자들은 의심스러운 링크를 서둘러 디서보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디서보우는 SEO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링크까지 제거하게 만들어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GSC에서 "수동 조치"를 받은 경우
- 비정상적인 링크 스킴에 가담했었던 경우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디서보우를 고려해야 하며, 그 외에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디서보우 단계별 가이드
디서보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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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 조치 여부 확인
GSC에 로그인 후 "보안 및 수동 조치" > "수동 조치"를 확인하세요. 문제가 없다면 링크 감사를 계속 진행하고, "비정상적인 링크" 관련 경고가 있다면 즉시 조치를 취하세요. -
백링크 프로필 분석
Backlink Audit 도구를 활용해 유해 가능성이 있는 링크를 찾아보세요. 단, 높은 "독성 점수(Toxicity Score)"만으로는 디서보우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
Google 가이드라인 위반 여부 판단
의심스러운 링크가 Google의 링크 스킴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는지, 혹은 구매나 조작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세요. -
디서보우 파일 작성
UTF-8 또는 7-bit ASCII로 인코딩된 텍스트(.txt) 파일을 작성하세요. 특정 URL은 해당 URL 전체를, 도메인은 “domain:example.com” 형태로 작성합니다. 파일 크기는 2MB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
Google 디서보우 도구에 파일 제출
Google 디서보우 도구를 열어 사이트 속성(Property)을 선택한 뒤,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업로드하고 제출하세요. Google은 몇 일 내로 파일을 처리하며, 디서보우한 링크는 검색 크롤링에서 제외됩니다.
새로운 디서보우 파일 제출 시 기존 파일은 대체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동 조치를 받은 경우, 디서보우 이후 GSC를 통해 재검토 요청을 제출하세요.
지속 가능한 SEO 전략
장기적으로, 자연스럽고 강력한 링크 프로필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익한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며, 이를 통해 권위 있는 백링크를 자연스럽게 얻도록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가끔 발생할 수 있는 유해 링크는 영향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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