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키워드 발굴: 성공적인 콘텐츠 전략의 시작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에서 시작됩니다.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면 검색 쿼리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경쟁자를 앞서고, 기존 콘텐츠의 빈틈을 발견하며, 새로운 타깃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비 최적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 발굴을 위해 다음 여섯 가지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Google Search Console: 기존 키워드의 효율성 분석
Google Search Console은 이미 순위에 오른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별도의 콘텐츠로 다루지 않았고 클릭률(CTR)은 낮지만 노출수는 높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들은 검색 의도와 콘텐츠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잠재적으로 개선의 여지를 제공합니다.
2. Keyword Magic Tool: 우선순위 키워드 선정
Semrush의 Keyword Magic Tool은 키워드 난이도를 기반으로 순위를 매기며 효과적인 새 키워드를 제안합니다. 씨앗 키워드(seed keyword)와 도메인을 입력하면 관련 키워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미 순위를 차지한 키워드는 제외해줍니다.
3. Keyword Planner: 유료 광고와 유기적 검색 모두에 활용 가능
Google의 Keyword Planner는 본래 유료 광고용 도구이지만, 동일한 씨앗 키워드를 입력하여 유기적 검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키워드를 필터링해 관련성 높은 키워드만 추천합니다.
4. Google Trends: 트렌드 기반 키워드 찾기
Google Trends는 신흥 키워드를 탐색하는 데 유용합니다. 인기를 얻고 있는 키워드를 파악해 경쟁자보다 먼저 해당 트렌드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5. Keyword Gap: 경쟁 분석으로 찾아낸 기회
Semrush의 Keyword Gap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경쟁자가 순위에 오른 키워드 중 자사가 아직 다루지 않은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면 새로운 검색 쿼리를 사로잡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6. Keyword Strategy Builder: 구조화된 키워드 전략 개발
Keyword Strategy Builder는 씨앗 키워드를 기반으로 키워드 목록을 생성하여 핵심 페이지(pillar page)와 관련 세부 페이지(subpage)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기존 콘텐츠를 최적화하거나 관련 키워드에 맞춘 새로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 활용으로 성장 기회 모색
이처럼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면 아직 다루지 않은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검색 트래픽을 창출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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