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들에게 AI 챗봇 트래픽의 중요성은?
AI 기술이 B2B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본 결과, 적절한 시점에서 AI 챗봇에 투자하는 것이 기업 성장에 있어 핵심 요소로 나타났다.
전환점을 만든 역사적 사례와 AI의 유사성
과거 전기 인프라 확장 사례를 보면, 기술 도입 초반에는 사용자 수가 적었지만, 빠른 속도로 보급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1882년에 첫 상업용 발전소가 구축된 후, 18년 만에 전기 사용자 수는 59명에서 370만 명으로 확대되었다. 이와 같은 기술의 확산 속도는 현재 인공지능(AI) 도입과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
특히 AI와 관련한 소비자 제품인 ChatGPT는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AI에 대한 대규모 투자 금액이 3,0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AI는 전문가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조사에 따르면, 미국 인터넷 사용자 10명 중 1명이 검색보다 AI를 먼저 활용한다고 한다.
AI 챗봇 투자 시점과 B2B 기업의 특징
그렇다면 B2B 기업들은 언제 AI 챗봇에 투자해야 할까? 자원이 제한된 기업의 경우, 너무 일찍 기술에 투자하면 높은 비용이 들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늦으면 경쟁에서 뒤처질 위험이 크다. B2B의 경우, 특히 다음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해 AI 챗봇이 주목받고 있다:
- 긴 구매 결정 과정
- 치열한 경쟁
- 기존 검색 엔진 대신 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AI 챗봇
AI 챗봇을 활용한 트래픽 잠재력
AI 챗봇이 B2B 기업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6개의 B2B 회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AI 챗봇에서 유입된 트래픽은 유기적인 방문량 대비 0.14%에 불과했다. 이는 유기적인 방문 714회에 한 번꼴로 AI 챗봇을 통한 유입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향후 3년 동안 AI 챗봇의 유입 비중이 유기적 트래픽의 3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OpenAI의 ChatGPT Search 도입과 더불어 점점 많은 사용자들이 AI 챗봇을 이용하면서 관련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2024년 초에 월 평균 250회의 방문에서 11월에는 1,300회 이상으로 5배 증가했다. 현재 ChatGPT는 약 50%의 유입률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Perplexity가 뒤를 잇는다(21.7%).
AI 트래픽 성장과 SEO 병행의 필요성
분석에 의하면 AI 챗봇 트래픽은 월평균 25.6%라는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전체 유기적 트래픽에 비하면 0.34%로 소규모에 불과하다. 반면, 많은 B2B 기업의 유기적 트래픽은 비교적 정체되어 있으며, 2024년 초부터 평균적으로 1.1배 증가에 그쳤다.
계속해서 AI 트래픽 성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정체 상태인 유기적 트래픽에 비해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B2B 기업들은 지금이 AI 기반 전략을 세울 적기임을 인지해야 한다.
B2B AI 전략 수립을 위한 조언
B2B 기업이 AI 트래픽 증가의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안한다:
- 콘텐츠 성과 분석: LLM 크롤러와 전환율을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가 AI 플랫폼에서 효과적인지 확인.
- 키워드 추적: 질문 형태로 키워드를 모니터링하고 ChatGPT와 Perplexity 같은 AI 플랫폼에서의 가시성 확인.
- 콘텐츠 최적화: AI 챗봇에서 더 나은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와 조정 사항 테스트.
- 기존 SEO 병행: AI 챗봇도 전통적인 검색 결과에 의존하므로 기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유지.
이는 단기적인 효과를 넘어서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시점에서 AI 기술 도입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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