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nalytics와 Search Console 조합 가이드 공개
구글이 Google Analytics와 Search Console 데이터를 결합해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문서를 공개했다. 이 가이드는 두 플랫폼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웹사이트 활동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세션(sessions), 클릭(clicks)과 같은 주요 지표를 비교하고, 사용자 유입 경로나 상호작용 방식을 분석해 SEO 전략을 개선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Looker Studio로 통합 데이터 활용
문서에서는 Looker Studio를 이용해 Google Analytics와 Search Console 데이터를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시각화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데이터 소스를 설정하고 서로 다른 색상으로 플랫폼 간 데이터를 쉽게 구분하는 차트를 만드는 단계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SEO 전문가들은 세션, 참여율(engagement rates), 재방문 사용자(returning users), 클릭률(CTR) 등 중요한 지표를 추적할 수 있다. 이처럼 시각적인 형식은 성과 변화를 파악하고, 두 데이터 소스 간의 차이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차이 원인과 데이터 불일치 해소 팁 제공
문서는 두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지표 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Google Analytics와 Search Console은 모두 웹사이트 참여를 측정하지만, 세션 추적 방법, 시간대 설정, 데이터 소스의 속성 모델, 비HTML 페이지의 보고 방식 등으로 인해 결과가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차이점과 데이터를 보다 일관되게 분석하기 위한 팁도 포함되어 있다.
통합은 선택 사항, 변경은 필요없어
Google Analytics와 Search Console 간의 데이터 통합은 선택사항이며 강제사항은 아니다. 현재 사용 중인 분석 도구에 만족한다면 변경할 필요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개발자 웹사이트에서 공식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