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Share of Voice란 무엇인가?
SEO Share of Voice(SoV, 음성 점유율)란 검색 엔진에서 브랜드의 가시성을 경쟁사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검색 엔진 내에서 경쟁 상황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mrush를 활용한 SEO Share of Voice 측정 방법
Position Tracking 도구로 Share of Voice 찾기
Semrush의 Position Tracking 도구를 활용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사이트의 유기적 트래픽 비율과 그 키워드들의 총 검색량을 비교해 Share of Voice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 "프로젝트 생성(+ Create project)"을 클릭해 사이트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 도메인, 대상 검색 엔진, 기기 유형, 위치를 설정합니다.
- 키워드를 수동으로 추가하거나 외부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추적 시작(Start Tracking)" 버튼을 눌러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 "개요(Overview)" 탭에서 "Share of Voice"를 선택해, 도메인 SoV 비율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경쟁사를 추가해 Share of Voice를 비교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내보내기(Export)" 버튼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Map Rank Tracker 도구에서 Share of Voice 확인
Map Rank Tracker 도구는 지역 검색 결과 내 브랜드의 가시성을 추적하고, 인근 경쟁자와의 비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통해 개별 키워드 단위 또는 전체 추적 키워드의 SoV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mrush로 SEO Share of Voice 최적화 및 보고 팁
- 키워드 태그 사용: Position Tracking에서 검색 주제별 성과를 확인.
- 다중 위치 추적: 여러 지역에서 SoV를 분석.
- 키워드 세트 업데이트: 데이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
- 자동화 보고 활용: Position Tracking 또는 My Reports 도구로 보고서 자동 생성.
SEO Share of Voice는 브랜드의 성과를 경쟁사와 비교해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로컬 마케팅 캠페인 최적화는 물론, 글로벌 경쟁에서도 두드러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